_Study/_임상심리사

임상심리사 2급 실기 하루에 5문제 34(끝)

강까타리 2024. 4. 14. 22:17

k-wais 소검사에 따른 측정영역

공통성: 언어적 개념형성 능력, 논리적 추론능력, 사고력, 본질과 비본질을 구분하는 능력

어휘: 언어발달정도,  단어지식  및  언어적  개념형성능력,  언어사용  및  축적된 언어 학습능력, 우수한 학업성취 및 교육적 배경, 장기기억

상식: 일반적・실제적  지식의  범위, 과거의  학습  또는  학교교육, 지적  호기심 또는 지식을 얻고자 하는 욕구, 장기기억과 정보 축적, 결정성지능, 획득된 지식

이해: 사회적 상황의 이해력 및 사회적 성숙도, 관습적 행동규준에 관한 지식 정도, 과거경험 평가 및 사용능력, 실질적 지식과 판단력, 언어적 추론 및 개념화, 언어적 이해와 표현

토막짜기: 시각적 자극의 분석 및 통합능력, 시각 운동협응능력, 비언어적 개념형성능력

행렬추론: 시각적 지능, 부분과 전체의 관계를 파악하는 능력, 지각적 조직화능력, 시공간 정보에 대한 처리능력, 유동성지능 

퍼즐: 시각적 지능, 부분들 간의 관계 예측, 시각적 조직화능력, 시각적 기억능력, 공 간적 표상능력

무게비교: 수학적 추론능력, 유추적 추론능력, 시각적 조직화 및 주의집중력

빠진곳 찾기: 시각적 지각적 조직화능력, 대상의 핵심적인 세부사항을 시각적으로 인식해내는 능력, 본질과 비본질을 구분하는 능력, 시각적 기억능력, 환경적 세부사항에 대한 인식

숫자: 청각적 단기기억능력, 즉각적인 기계적 회상능력, 연속적 정보처리능력, 암기 학습능력, 주의력 및 주의집중력 

산수: 청각적 단기기억능력, 연속적 정보처리능력, 주의력 및 주의집중력, 수리적 추론 능력, 계산능력, 단기 및 장기기억

순서화:청각적 단기기억능력, 주의력 및 주의집중력, 정신적 조작능력, 순차적 처리능력

동형찾기:정보처리속도,  시각운동협응능력,  시각적  단기기억능력,  시각적  변별력,  주의력 및 주의집중력

기호쓰기:정보처리속도, 시각운동협응능력, 시각적 단기기억능력, 시각적 지각능력 및 탐색능력, 주의력 및 주의집중력, 사무적 과제의  속도 및 정확성, 친숙하지  않은 과제를 학습하는 능력, 새로운 시각적 학습자극에 대한 모방능력 및 연합능력

지우기: 정보처리속도, 시각-운동협응능력, 시각적  단기기억능 력,  선택적 주의력,  속도와 정확성

 

 

 

1. 웩슬러 지능검사의 언어성 소검사와 동작성 소검사를 각각 3가지씩 쓰고, 해당 소검사가 무엇을 측정하는지 기술하시오.

1)언어성소검사
-어휘: 문화적 경험, 교육환경과 연관된 학습능력 등
-상식: 학교교육에 의해 누적된 지식, 문화적 경험 등 
-이해: 일상생활에서의 문제해결능력, 문제 판단 능력 등

2)동작성소검사
-토막짜기: 시각-운동 협응능력, 시지각적 구성능력 등
-빠진 곳 찾기: 시각적 구성력, 시각적 기억력 등
-기호쓰기: 시각-운동 협응능력, 주의집중력 등

2. mmpi의 타당도척도 4가지를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1)?척도
응답하지 않은 척도 혹은 그렇다, 아니다 동시에 둘 다 응답한 척도를 뜻한다. 방어적태도, 비협조적 태도를 시사한다.
2)L척도
수검사가 본인을 조게 보이려고 하는 다소 세련되지 못한 시도를 나타낸다.
3)F척도
비전형적으로 응답한 사람을 탐지하기 위한 척도이다.
4)K척도
분명한 정신장애를 보이면서도 정상적인 프로파일을 보이는 사람을 구분하기 위한 척도이다.

3. DSM-4 다축진단체계에서 각각의 축에 대해 설명하시오.

1)축1
개인이 나타내고 있는 임상적 증상을 위주로 임상진단을 한다.
2)축2
오랜 기간 지속된 성격적 특징으로 인해 적응상에 어려움을 보이는 성격장애를 진단한다.
3)축3
비정상적인 신체장애 등을 진단한다.
4)축4
심리사회적이나 환경적인 문제에 따른 스트레스 요인을 진단한다.
5)축5
사회적,직업적,심리적 기능 등 현재의 적응적 기능 수준을 진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