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Study/_임상심리사

임상심리사 2급 실기 하루에 5문제 30

강까타리 2024. 4. 10. 20:03

1. 지능을 평가할 때의 주요쟁점으로 임상적 접근과 개념적 접근에 대해 설명하시오.

1)임상적 접근: 지능평가의 합리성을 강조. 지능이 측정가능한 구체적인 실제라고 가정하며 현재 지능검사도구의 실용적인 면에 관심을 둔다.
2)개념적 접근: 지능은 이론적 개념이며 현재 지능검사도구로는 지능을 완전히 측정할 수 없다고 보는 입장이다.

2. 바이너는 심리검사를 객관적 검사와 투사적 검사로 구분하고 로샤검사를 투사적 검사로 분류하는 것에 대해 불만을 제기하였다. 그 이유를 2가지 기술하시오.

1)로샤검사를 객관적 검사가 아니라고 분류함으로써 검사자와 수검자에 따라 해석이 달라진다는 오명을 쓰게 되었다.
2)로샤검사에서는 항상 투사가 일어나는 것도 아니고, 투사가 검사의 가장 중요한 핵심도 아니다. 수검자는 투사된 자료 없이도 로샤카드에 반응할 수 있다.

3. 집단상담의 집단과정에서 집단 구성 시 현실적 고려사항을 5가지 쓰시오.

1)집단성원 구성
2)집단의 크기
3)회기의 빈도와 기간
4)전체 집단회기의 길이
5)집단 실시 장소

4. 순환성 장애의 진단 기준을 3가지 쓰시오.

1)기분삽화에 해당하지 않는 경조증 증상과 우울증상이 최소 2년동안(아동 및 청소년의 경우 최소 1년동안) 다수의 기간에 걸쳐 나타난다.
2)2년 이상의 기간동안 경조증기간과 우울증기간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아무런 증상이 없는 기간이 2개월을 넘지 않는다.
3)이러한 증상들은 물질이나 다른 의학적 상태에 의한 것이 아니다.

5. 사회기술훈련을 집단으로 시행하는 경우의 장점을 3가지 쓰시오.

1)집단으로 시행하는 경우 구성원간 사회적 반응이 다양하게 나타나므로 사회기술을 연습해 볼 수 있다.
2)구성원끼리 서로 격려함으로써 치료 효과가 높아진다.
3)개인치료보다 시간, 비용면에서 효율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