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놀이 치료에서 놀이는 치료적 가치가 있다. 놀이의 치료적 가치를 3가지 쓰시오.
1)치료의 저항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치료적 관계 형성에 유용하다.
2)의사소통의 매체로서 아동을 이해하고 진단하는 데 유용하다.
3)아동의 불안 감소 및 긴장 이완을 통해 효과적인 치료를 가능하게 한다.
4)창조적 사고를 통해 참신한 문제해결능력을 발달시키도록 한다.
5)환상과 상상을 통해 대리적인 욕구충족을 가능하게 한다.
2.상담자의 윤리적 책임에는 내담자와 이중관계를 맺지 않는 것이 있다. 이중관계를 지양해야 하는 이유를 쓰시오.
이중관계는 상담자-내담자 관계 이외에 또 다른 관계를 맺는 것이다. 거래관계, 친밀관계, 성적관계 등이다. 이는 상담자가
공정하고 객관적이며 효율적으로 상담을 수행하는 데 위험요인이 될 수 있으며, 내담자를 착취할 수 도 있다.
3. 카우프만(KAUFMAN)과 리히텐베르거(LICHTENVERGER)가 제시한 지능검사의 기본 철학을 5가지 쓰시오.
1)지능검사의 소검사는 개인의 학습경험을 측정한다.
2)지능검사의 소검사는 행동의 표집일 뿐 그 총체는 아니다.
3)개인 대상의 표준화된 지능검사는 특정한 실험황경에서의 정신기능을 평가한다.
4)지능검사와 같은 종합검사는 이론적 모형을 토대로 해석해야 유용하다.
5)검사 프로파일을 통해 도출된 가설은 다양한 출처의 자료로서 지지되어야 한다.
4.MMPI나 BDI 같은 객관적 자기보고형 검사의 장점과 단점을 각각 2가지씩 쓰시오.
1)장점
-검사의 시행,채점,해석이 간편하며 응답이 용이하다.
-부호화와 분석이 용이해서 시간고 노력이 절약된다.
-검사자나 상황의 영향을 덜 받으며, 객관성이 보장된다.
-검사 제작 과정에서 신뢰도 및 타당도가 확보될 수 있다.
2)단점
-수검자의 사회적 바람직성이 응답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수검자는 일정한 흐름에 따라 응답할 수 있다.
-수검자가 자기 이해와 관계없이 협조적인 대답으로 일관할 수 있다.
-검사문항이 특정 상황에서의 특성과 상황간의 상호작용 내용을 밝히기에 한계가 있다.
5. 집-나무-사람 그림검사(HTP)에서 사람 그림을 통해 평가할 수 있는 측면 3가지를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1)자화상-현재의 자아상태
신체적 측면(생리적 약점, 신체적 장애 등)이 투사된다. 이 때 신체적 약점은 물론 장점 또한 투사되는데, 예를 들어 남성적 발달이나 매력적인 얼굴이 투사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다음으로 심리적 측면이 투사된다. 심리적 자아의 모습이 그림에 나타나게 된다.
2)이상적인 자아-이상적으로 바라는 자기상
홀쭉하고 연약한 편집증의 남성이 건장한 체격의 운동선수를 그릴 수 있다.
3)중요한 타인-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중요 인물들
수검자의 현재 혹은 과거의 경험 및 환경으로부터 도출되는 것으로서, 청소년이나 어른보다는 아동의 그림에서 더욱 잘 나타난다. 일반적으로는 '부모'의 모습으로 나타난다.
'_Study > _임상심리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상심리사2급 실기 하루에 5문제 7 (0) | 2024.03.14 |
---|---|
임상심리사2급 실기 하루에 5문제 6 (0) | 2024.03.13 |
임상심리사2급 실기 하루에 5문제 4 (0) | 2024.03.10 |
임상심리사2급 실기 하루에 5문제 3 (0) | 2024.03.08 |
임상심리사2급 실기 하루에 5문제 2 (0) | 2024.03.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