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심리치료 과정을 기술하기 위해 사용되는 여러 단계는 임상심리학 자문에도 적용된다. 다음 보기에 제시된 자문의 각 단계들을 순서대로 나열하시오
[중재, 질문의 이해, 평가, 추적조사, 종결]
질문의 이해-> 평가 -> 중재 -> 종결 -> 추적조사
1)질문의 이해: 자문가는 피자문가의 자문 의뢰 목적과 함께 의뢰된 문제의 성질을 명확히 파악함으로써, 자문의 성격이 자신의 전문성과 부합하는지 확인한다.
2)평가: 자문가는 다양한 정보의 수집을 통해 의뢰된 상황을 정확히 평가한다.
3)중재: 자문가는 실제적인 자문을 통해 피자문가가 얻고자 하는 바에 대한 정확한 중재 전략을 전개한다.
4)종결: 자문의 목적이 충족되었을 경우 자문이 종결되며 자문가는 잔여 쟁점을 처리한다.
5)추적조사: 자문가는 자문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자문의 결과에 의한 새로운 변화를 지속적으로 추적한다.
2. 성인용 웩슬러 지능검사(WAIS)의 소검사가 측정하는 항목을 6가지 쓰시오.
1)추상적 사고: 개념을 구체적 수준이 아닌 추상적 수준에서 조작하는 능력(예) 공통성 문제, 토막짜기)
2)장기기억: 대략 1~2개월 이전의 부호화된 정보를 회상하고 인지하는 능력(예)기본지식, 빠진 곳 찾기)
3)시각기억: 장기 및 단기 비언어적 기억을 편집하는 능력(예)빠진 곳 찾기, 바꿔쓰기)
4)청각기억: 청각 자극을 수용하고 회상하는 단기기억 능력(예)숫자 외우기, 산수문제)
5)사회적 이해: 구체화된 사회적 상황에 관습, 사회적 지식, 도덕적 판단을 적용하는 능력(예)이해문제, 차례맞추기)
6)시각-운동속도: 시각적 조직화 능력 및 공간적 과제를 동작으로 수행한 결과에 대한 피드백 능력(예)모양맞추기, 바꿔쓰기)
3. 성인용 웩슬러 지능검사(WAIS)의 양적 분석에 포함되는 내용을 5가지 쓰시오.
1)현재 지능의 파악
현재 지능은 언어성iq, 동작성iq, 전체iq, 지능수준, 배분위 등을 밝히는 방식으로 기술된다.
2)병전지능의 파악
수검자의 지능이 퇴화 혹은 유지된 상태인지, 수검자의 병리가 만성적 혹은 급성적인 양상을 보이는 지를 추정한다.
3)언어성 검사와 동작성 검사 간 비교
개인이 속한 연령집단에서의 유의미한 점수차이를 근거로 하여 점수차 해석이 가능하다.
4)소검사 간 점수들의 분산 분석
각각의 소검사 점수가 다른 소검사들의 경향으로부터 이탈한 정보를 비교해봄으로써 수검자의 성격구조상 특징을 추론해본다.
5)각 소검사 환산점수와 지표 간 비교에 의한 분산 분석
각 소검사 점수의 연령교정 평가치에 따른 환산점수와 임상장면에서 통계적 기준을 활용한 지표의 평균치 분산을 통한 대략적인 지표 간 차이를 통해 특징적인 임상적 양상을 파악한다.
4.다음 보기의 MMPI-2 상승척도 쌍을 보고 물음에 답하시오.
[A-1-2-3 CODE TYPE
B-3-4 CODE TYPE
C-7-8-9 CODE TYPE
D-2-7-3 CODE TYPE]
응급한 사례로 다루어야 하는 상승척도 쌍은?
그 이유는?
1)응급한 사례로 다루어야 하는 상승척도 쌍: 7-8-9 CODE TYPE
2)이유: 척도 7(강박증)은 불안, 공포, 강박관념의 정도를 반영하는 지표이고 척도8(정신분열증)은 정신적 혼란, 불안정 상태, 왜곡 행동을 반영하는 지표이며 척도 9(경조증)은 심리적/정신적 에너지의 수준을 반영하는 지표이다. 일반적으로 척도 6,7,8,9 는 정신병 척도로 분류하며 7-8-9 상승척도쌍과 같은 정적 기울기는 대개 환자의 충동억제력이 제한되어 있거나, 현실과의 관계가 손상됨을 의미한다. 따라서 과대망상적 사고나 환각을 가지고 있을 수 있으며, 충동적 과격행동을 보일 수 있으므로 응급한 사례로 다루어야 한다.
5.MMPI-2에서 과장된 보고를 탐지하는 척도를 3가지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1)F척도
비전형적인 방식으로 응답하는 사람들을 탐지하기 위한 것으로서, 정상인들이 응답하는 방식에서 벗어난 경향을 측정한다.
2)Fb척도
검사실시과정에서 수검자의 수검태도상의 변화를 탐지하기 위한 것으로서, 기존의 f척도만으로 수검자가 검사 후반부에 어떤 수검태도를 보였는지 파악할 수 없는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3)Fp척도
일부 임상장면에서 F척도의 상승은 무선반응이나 부정왜곡 때문만이 아닌 적어도 부분적으로나마 수검자의 심각한 정신병리를 시사하는 것일 수 있다. Fp척도는 이와 같은 점에 착안하여 f척도를 보완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6. Rorshach test(로샤검사)는 검사 채점을 위해 수검자가 잉크 반점의 어느 부분에 대해 반응했는지 반응영역을 기호화한다. 다음 보기의 빈 칸에 들어갈 각각의 반응영역을 기호로 표시하시오.
(a)-잉크반점 전체가 반응에 사용된 경우
(b)-흔히 이용되는 잉크 반점 영역이 반응에 사용된 경우
(c)-드물게 이용되는 잉크 반점 영역이 반응에 사용된 경우
(d)-흰 공간 부분이 반응에 사용된 경우
(a)-W
(b)-D
(c)-Dd
(d)-S
7. 로샤 검사 결과를 엑스너(Exner)방식으로 채점하고자 한다. 엑스너 종합체계방식의 주요채점 항목을 5가지만 기술하시오.
1)반응영역 또는 반응의 위치
수검자의 주된 반응이 어느 영역에서 일어나고 있는가?
2)발달질
반응 영역에서 발달 수준은 어떠한가?
3)결정인
반응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친 반점의 특징은 어떠한가?
4)형태질
반응이 잉크반점의 특징에 얼마나 부합하는가?
5)반응내용
반응은 어떤 내용의 범주에 포함되는가?
6)평범반응
일반적으로 흔히 나타나는 내용인가?
8. 임상적 면접의 서면보고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을 5가지 쓰시오.
1)환자에 대한 신상정보
이름, 성별, 연령, 거주지, 연락처, 결혼상태, 직업 등
2) 주 호소문제
환자의 욕구, 도움을 받고자 하는 내용 등
3)현 병력
증상의 발전 및 변화 과정, 치료 경력 등
4)과거병력
정서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신체적 질병의 유무, 이전 정신적 혼란의 삽화 등
5)병전성격
현재 기능수준에 대한 기저선 파악, 병전 성격에 대한 평가 등
6)개인력
신체적/심리적 문제에 대한 내력, 아동기 및 청소년기의 발달적 경험 등
7)가족력
가정환경, 부모의 성격 및 사회 지위 등
9. 재활모형은 '손상, 장애, 핸디캡'의 3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그 중 '장애'의 정의를 쓰고, 그 개입방법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1)장애의 정의
손상으로 인해 정상적인 행동을 수행할 능력이 제한 또는 결핍된 상태를 말한다.
2) 예
A씨는 교통사고로 인하여 한 쪽 다리를 절단하는 수술을 받게 되었다. A씨는 걷는 능력이 제한되어 일상생활의 유지능력이나 직무수행능력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임상적 재활을 통해 개인 능력을 향상시키고 환경적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10.망상을 보이는 편집증적 내담자의 평가를 위한 면담 시 주의사항을 3가지 쓰시오.
1)논리를 사용하여 내담자의 망상체계를 깨트리려고 하지 말 것
이 시도는 내담자와의 끝없는 논쟁만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2)내담자의 망상 경험에 대한 정서처리와 현실검증을 나누어 다룰 것
내담자의 망상 경험에 대해 수용, 공감하면서도 현실검증 또한 해주어야 한다.
3)내담자의 망상경험에 대한 지각과 해석을 구분할 것
일반적으로 망상이 기이할수록 망상 경험에 대한 내담자의 해석이 그릇될 수 있음을 명확히 표현한다.
4)적극적인 참여자로서의 태도를 보일 것
내담자가 주도권을 잡으려는 시도를 할 수 있다. 이 때 면담자는 자신이 적극적이라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
11. 상담 초기 상담자가 경청하고 배려하고 있다는 것을 내담자가 알 수 있게 하는 방법을 3가지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1)고개의 끄덕임
적절한 시기에서 고개의 끄덕임은 내담자에게 경청하는 느낌을 준다.
2)단순 음성 반응
"아","예","그렇군요" 등 단순 음성 반응 또한 경청하는 느낌을 줄 수 있다.
3)적절한 질문
내담자의 진술 중 궁금하거나 잘 이해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 적절한 질문을 한다.
4)내담자 말의 재진술
내담자의 진술 내용이나 의미를 반복하거나 바꾸어 말하는 재진술은 내담자에게 경청하고 있다는 느낌을 줄 수 있다.
12. 내담자 중심 치료에서 강조하는 치료자의 기본 태도를 3가지 쓰시오.
1)일치성
치료자의 내적인 경험과 외적인 표현이 일치되며,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개방적 표현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는 것을 의미한다.
2)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또는 존중
치료자는 아무런 조건 없이 수용적인 태도로써 내담자를 존중하며, 내담자의 사고나 감정, 행동에 대한 권리를 인정해야 한다.
3)공감적 이해와 경청
치료자는 내담자의 주관적 경험을 감지하고 그 세계로 깊이 들어감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감정을 더욱 강렬하게 경험하며, 내부의 불일치를 인식할 수 있도록 돕는다.
13. 다음 보기의 사례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내담자: 나는 도움이 안되는 사람이에요. 상담자:그렇게 생각하세요? 도움이 안되는 사람이라고요? 정말 비참한 기분이었겠네요. 내담자: 제 친구가 어제 저한테 그렇게 말했어요. 상담자: 그 친구가 당신을 쓸모없는 사람이라고 말했다구요?]
보기의 사례에서 상담자가 보여주려고 하는 것은 무엇인가?
인본주의 심리치료 관점
상담자는 적극적 경청을 통해 내담자의 말을 되풀이하고 내담자의 표현을 명료화 함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자신을 더욱 극명하게 보여주려고 한다.
14.다음 보기의 사례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만약 이번 학기에 전 과목에서 A학점을 받지 못한다면, 이번 학기는 실패한 것이나 다름없어.]
1)벡(BECK)의 인지치료에서 보기의 내용과 관련된 인지적 오류의 유형을 제시하시오.
2)위의 인지적 오류를 수정하는 데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치료기법을 쓰고 간략히 설명하시오.
1)이분법적 사고 혹은 흑백논리
2)척도화 기법. 척도화 기법은 탈 이분법적 인지치료 전략에서 비롯된 것으로, 어떤 사건이나 경험을 판단할 때 양단 결정을 하지 않고 이를 비율로 제시하도록 하여 중간지대를 떠올려보도록 하는 것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구체적인 비율이나 수치를 일정한 척도를 기준으로 이야기하게 하며 그와 같은 성과가 자신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생각해 보도록 할 수 있다.
'_Study > _임상심리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상심리사2급 실기 하루에 5문제 5 (0) | 2024.03.11 |
---|---|
임상심리사2급 실기 하루에 5문제 4 (0) | 2024.03.10 |
임상심리사2급 실기 하루에 5문제 2 (0) | 2024.03.06 |
임상심리사2급 실기 하루에 5문제 1 (0) | 2024.03.05 |
임상심리사 2급 필기 헷갈리는 것 정리 / 핵심요약정리 / 시험날 이걸 보고 가세요 (2) | 2024.02.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