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임상적 연구나 실무에서 의사결정을 할 때 임상적 판단 및 통계적 판단을 사용하게 된다. 임상적 판단보다 통계적 판단을 사용할 경우 나타날 수 있는 장점 및 단점을 각각 2가지 쓰시오.
1)통계적 판단
-장점: 통계적 공식에 따라 구체적 예측이 가능하다. 명확한 준거를 통해 임상적 판단이 극복하기 어려운 신뢰도 결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단점: 인간의 본질적 복잡성을 수량화하기 한계가 있다. 개인 내적의 특성을 점수로 환원시에 윤리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2)임상적 판단
-장점: 관찰 등의 정보를 토대로 비교적 정확성 있는 판단을 할 수 있다. 회귀분석에 근거한 통계적 접근이 어려울 때도 적용할 수 있다.
-단점: 통계적 접근에 비해 신뢰성이 떨어진다. 임상가의 주관적 편견이 개입될 수 있다.
2. 심리평가 보고서를 작성할 때 심리검사 결과와 생활사적 정보를 통합하는 중요한 이유에 대해 기술하시오.
심리검사는 내담자의 심리적 특성과 현재의 특성을 표출하지만, 이는 내담자의 반응에 의한 주관적 정보에 불과하다. 반면 생활사적 정보는 내담자의 객관적 정보에 해당한다. 주관적 정보와 객관적 정보가서로 통함됨으로써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내담자에 대한 보다 정확한 진단 및 평가가 가능해진다.
3. 웩슬러 지능검사(K-WAIS)의 언어성 소검사 중 기본지식이 측정하는 측면 5가지를 쓰시오.
1)일상의 사실적 지식
2)학습 및 학교 교육
3)지적 호기심
4)일상세계에 대한 관심
5)장기기억
4.어떤 환자에게 MMPI를 실시한 결과 L척도와 K척도의 T점수가 70이상으로 높게 나타났다.
방어적 성향이 강하여 검사결과를 해석하기 어려울 정도였으나, 이 환자에게 심리검사는 꼭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 때 임상심리사가 취할 수 있는 방법을 2가지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1)프로파일의 신뢰성이 극단적으로 결여된 경우
수검자가 솔직하지 못하여 프로파일의 신뢰성이 극단적으로 결여된 경우 임상척도들에 대한 해석 자체를 보류하여야 한다.
2)방어적 태도가 문제시되는 경우
방어적 태도가 문제시 될 경우 잠정적으로 해석은 내리지만 수검자의 방어적 태도를 고려하면서 해석을 내려야 한다.
5.MMPI 검사 결과 타당도척도에 대한 T점수가 L척도 46, F척도 110, K척도 45로 나타났으며, 5번 MF척도를 제외한 대부분의 임상척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프로파일을 나타낼 수 있는 성향을 가진 사람들의 유형을 3가지 쓰시오.
1)자신의 문제를 과장시켜서 주위의 관심을 받으려는 사람
2)검사 자체나 검사자에게 저항하는 사람
3)병역기피자 등 자신의 책임을 회피하려는 의도를 가진 사람
6. 로샤검사의 특수점수에서 특수내용의 종류를 3가지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1)추상적 내용: 수검자가 상징적인 표현을 하는 경우 채점된다.
2)공격적 운동: 운동반응에서 싸움, 파괴 등 공격적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채점된다.
3)협조적 운동: 운동반응에서 둘 또는 그 이상의 대상들이 협조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경우 채점된다.
7. 투사적 그림검사인 집-나무-사람 그림검사에서 그림의 크기와 위치가 나타내는 의미를 2가지씩 제시하시오.
1)크기
-과도하게 큰 그림: 공격성, 낙천성, 행동화 경향 등을 반영한다. 성인의 경우 조증 상태와 밀접하게 관련된다.
-과도하게 작은 그림: 열등감, 불안감 등을 반영한다. 퇴행적 경향, 의존적 성향 등을 반영한다.
2)위치
-높은 위치에 그려진 그림: 욕구수준이나 포부가 지나치게 크다. 현실세계보다는 자신만의 공상에서 만족감을 얻는 경향을 나타내기도 한다.
-낮은 위치에 그려진 그림: 불안정감이 내면화 되어 있을 수 있다.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것을 추구한다.
8. 다음은 50대 여성 내담자의 웩슬러 지능검사(K-WAIS)결과이다. 이를 토대로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기본지식 8
숫자외우기 6
어휘문제 10
산수문제 7
이해문제 8
공통성 문제 9
빠진곳 찾기 5
차례맞추기 6
토막짜기 5
모양맞추기 6
바꿔쓰기 5
(1)정신과적 진단의 종류 2가지와 함께 감별진단을 위해 고려해야 하는 사항을 4가지 기술하시오.
-정신과적 진단: 주요 우울장애, 범불안장애
-고려해야 하는 사항
1)ADHD와의 감별진단을 위해 12세 이전 아동기동안 임상적 증상을 포함했는지 확인한다.
2)강박장애에서도 회피행동, 반복사고가 나타날 수 있으나 범불안장애의 반복사고는 보통 실생활에 대한 걱정인 경우가 많다.
3)PTSD의 불안 또한 불안과 걱정이 PTSD로 더 잘 설명될 경우 범불안장애로 진단할 수 없다.
4)광범위한 불안과 걱정은 우울장애에서 흔히 동반되므로 이 상태에서 과도한 불안이 발생한다고해서 이를 서로 분리하여
범불안장애로 진단해서는 안된다.
(2)내담자가 신경학적 검사상 특별한 소견 없이 최근 남편의 외도로 스트레스를 받았다고 가정할 때, 이 내담자에게 나타난 숫자외우기 및 산수문제점수의 상대적 저하와 함께 동작성 지능의 전반적 저하를 설명하시오.
-내담자의 스트레스 상황에서의 주의력 및 주의집중력 저하, 불안, 낮은 동기로 인한 정신 운동성 지연 등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9. 심리평가자의 역할과 관련하여 심리평가자의 과학자로서의 자질과 예술가로서의 자질에 대해 설명하시오.
1)과학자로서의 자질
심리평가는 심리검사, 행동관찰 등을 토대로 자료를 수집해 이를 토대로 종합적인 평가를 내리는 과학적인 방법이다. 따라서 심리평가자는 과학자로서 전문적 지식을 통해 수검자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해석과 판단을 내려야 한다.
2)예술가로서의 자질
인간의 심리는 보편적 법칙에 따라 규명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다. 따라서 심리평가자는 내담자에 대해 판단에 앞서 선의와 용기로써 이해하고 희망과 에너지로써 치료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10. 조현병 양성 증상을 보이는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심리사가 수행할 수 있는 적절한 대처방법을 3가지 기술하시오.
1)환각, 환청이 있을 경우 그것이 정상이냐 비정상이냐를 놓고 따지거나 논쟁하지 않으며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실제적 조언을 해준다.
2)망상이 있을 경우 동반되는 감정에 대해서는 이야기를 나누나 망상의 내용에는 동의하지 않는다.
3)와해된 언어나 행동이 있을 경우 위험성 여부를 판단하고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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