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Study/_임상심리사

임상심리사 2급 실기 하루에 5문제 20

강까타리 2024. 3. 30. 21:03

1. 불안장애에 대한 행동치료에 근거한 학습이론과 그 구체적인 치료기법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1)행동치료의 학습 이론
-ABC 패러다임: 선행요인이 행동을 하게 하는 자극이 되며, 후속결과가 행동의 강화요인이 된다.
-2요인이론: 자극에 대한 불안감, 공포는 고전적 조건형성을 통해 학습되고, 회피행동은 조작적 조건형성을 통해 학습된다.

(2)체계적 둔감법
예)털짐승을 두려워하는 아이에게 근육이완하는 방법을 먼저 알려주어 긴장을 푸는 법을 체득시킨 후, 가장 낮은 수준의 자극부터 가장 높은 수준의 자극까지 단계적으로 상상하게 한다.

2. 정신역동적 치료의 특징을 5가지 기술하시오.

1)환자의 감정과 정서표현에 초점을 둔다.
2)특정한 주제를 회피하거나 치료적 진전을 지연시키는 환자의 행위를 탐색한다.
3)환자가 나타내는 행위, 사고, 감정, 경험 등 패턴을 파악한다.
4)과거 경험을 강조한다.
5)환자의 소망, 꿈 등을 탐색한다.

3. 상담자와 내담자의 상담관계에서 제시되는 일반적인 윤리원칙을 5가지 쓰시오.

1)자율성
2)선행
3)무해성
4)공정성
5)성실성

4. 다음 보기의 사례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내담자: 선생님, 지난 번 상담을 받을 때 남편이 집에 일찍 들어오겠다고 약속했잖아요? 그런데 정말로 남편이 어제
집에 일찍들어왔더라구요. 깜짝 놀랬어요.]
보기에서 내담자의 말에 대한 상담자의 공감적 반응을 적절히 제시하시오.

상담자: 남편분께서 00님과 했던 약속을 지켜주어서 상담자인 저로서도 놀랍고 기쁘네요. 00님께서도 많이 놀랍기도 하고, 기쁘기도 하시겠어요.

5. 내담자가 상담을 끝낼 준비가 되었는지를 평가할 떄 유용한 영역을 6가지 쓰시오.

1)내담자의 초기문제와 증상이 감소 혹은 제거되었는지 확인한다.
2)내담자의 상담 원인이었던 스트레스 유발 강점이 제거되었는지 확인한다.
3)내담자의 대처능력과 자기 자신 및 타인에 대한 이해능력 정도를 평가한다.
4)내담자의 대인관계 능력을 확인한다.
5)내담자의 생활계획 수립 능력과 생산적인 활동능력을 평가한다.
6)내담자의 여가 생활 활동능력을 평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