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기 표현 훈련이 필요한 내담자의 특성을 5가지 쓰고, 자기 표현 훈련을 통해 내담자가 인식해야 할 사항을 2가지 쓰시오.
(1)내담자 특성 5가지
(2)내담자가 인식해야 할 사항 2가지
1)
(1)남의 시선을 회피한다.
(2)상대방의 잘못을 지적하기 두려워한다.
(3)자기를 비난하는 소리를 듣고만 있는다.
(4)모임 등에서 습관적으로 구석을 찾는다.
(5)지나치게 변명하고 사과하는 태도를 보인다.
2)
(1)자신 또한 다른사람과 마찬가지로 인간으로서의 기본 권리를 갖고 있다.
(2)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권리를 가지고 있다.
2. 집단상담의 내담자로서 집단성원들의 적절한 자기노출을 위한 지침을 4가지 쓰시오.
1)집단성원의 자기노출은 집단상담의 목적 및 목표와 관계가 있어야 한다.
2)집단성원들이 어떤 사람에 대해 계속적으로 같은 반응을 보인다면 그 문제를 공개적으로 다루도록 유도해야 한다.
3)집단성원들은 무엇을, 그리고 어느 정도로 자신을 드러낼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4)집단성원들은 자기노출을 위해 어느정도 위협을 감수해야 한다.
5)집단의 발달 단계에 따라 자기노출의 정도를 적절히 조절해야 한다.
3. 다음 보기의 사례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A군은 평소 친구와 잘 어울리지 못하며, 등교거부를 하고 있다. 성적도 떨어졌으며 집단 지능 검사 결과 일반계고 진학도 어렵다고 한다. 면접 시 A군은 매사 귀찮아하는 태도이며 단답으로 일관했다.]
내담자 A군의 문제와 관련하여 적절한 치료계획을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측면에서 4가지 기술하시오.
1)인지적 측면-비합리적 신념 논박하기
A군의 비합리적 신념은 논박하고, 자기패배적인 자기대화를 합리적 자기대화로 바꾸도록 유도한다.
2)정서적 측면-합리적 역할극
합리적 역할극을 통해 A군의 부적응적 감정이 비합리적 신념에서 비롯된 것임을 피드백해준다.
3)인지적,행동적 측면-자기 교습 훈련
A군의 행동 변화를 위해 자기관찰, 자기대화, 자기교습으로 이어지는 3단계 행동변화법을 적용하여 부적응적 행동을 스스로 통제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하도록 돕는다.
4)행동적 측면-사회기술훈련
적절한 자기개방, 갈등관리기술 등을 가르쳐줌으로써 A군의 대인관계에 대한 자신감을 증가시킨다.
4. 성인을 대상으로 한 심리치료와 구분되는 아동심리치료의 특징을 5가지 기술하시오.
1)아동내담자는 언어이해 및 표현력이 제한적이므로 상담자는 언어적 상호작용보다 비언어적 의사소통경험을 강조하는 것이 좋다.
2)아동은 부모에 의해 상담이 의뢰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아동내담자와 상담자 사이 초기 관계형성이 매우 중요하다.
3)치료과정에서 놀이 등의 다양한 방법이 활용된다.
4)아동은 발달과정상 전인적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므로 치료에 있어서도 통합적인 접근으로 다가가야 한다.
5)아동은 가정이나 학교, 주변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치료에 있어서도 관련인물들과의 협조가 필수적이다.
5. 심리평가의 최종보고서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내용을 5가지만 쓰시오.
1)제목 및 내담자에 관한 정보
제목, 이름, 평가 날짜 및 장소, 성별, 생년월일 등
2)의뢰된 이유
의뢰와 관련된 사람, 의뢰된 이유 등
3)평가도구 및 절차
사용되는 평가의 목록, 절차 등
4)행동관찰
용모, 말과 표현, 면담 태도 등
5)요약 및 권고
보고서의 중요부분에 대한 정리, 진단에 대한 정보, 치료적 개입 권고 등
'_Study > _임상심리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상심리사 2급 실기 하루에 5문제 17 (0) | 2024.03.27 |
---|---|
임상심리사 2급 실기 하루에 5문제 16 (0) | 2024.03.26 |
임상심리사 2급 실기 하루에 5문제 14 (0) | 2024.03.24 |
임상심리사 2급 실기 하루에 5문제 13 (0) | 2024.03.22 |
임상심리사 2급 실기 하루에 5문제 12 (0) | 2024.03.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