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사 2급 실기 하루에 5문제 16
1.wais-4에서 연속적인 수준의 해석방법 5가지를 쓰시오.
1)수준1-FSIQ와 GAI의 해석
2)수준2-지수점수 및 군집 분석
3)수준3-소검사 간 변산성에 대한 분석 및 해석
4)수준4-과정점수를 포함한 질적 분석 및 해석
5)수준5-소검사 내 변산성에 대한 분석 및 해석
2.MMPI의 상승척도 쌍 1-3/3-1 유형에서 '3'이 더 높은 경우의 임상적 양상을 4가지 쓰시오.
1)위장계통, 호흡기계통에서의 불편감 등 신체불편증상을 호소한다.
2)부인 및 억압의 방어기제를 사용한다.
3)사교적이면서도 수동-의존적인 양상을 보인다.
4)자신의 신체적 불편감을 이용하여 다른 사람들을 조종하려고 한다.
3.MMPI-2의 성격병리 5요인 척도(PSY-5)를 쓰시오.
1)공격성
도구적인 공격성에 초점을 둔 척도로서 적대적 욕구를 반영한다.
2)정신증
현실과 단절되어있는가를 평가하는 척도이다.
3)통제 결여
감각추구, 위험추구에 초점을 둔 척도이다.
4)신경증
걱정과 불안, 짜증, 스트레스로 인한 압박감 등을 반영한다.
5)내향성
기쁨이나 즐거움을 경험하는 성격적 특성에 초점을 둔 척도이다.
4. ADHD의 치료방법 중 행동치료의 기법을 3가지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1)타임아웃
문제가 일어나는 상황으로부터 내담자를 일정 시간 분리시키는 기법이다. 일종의 소거기술이다.
2)반응대가
내담자가 특정 행동을 한 것에 대해서 대가를 지불하도록 하는 기법이다. 내담자가 가치있다고 생각하는 물건을 맡기도록 하거나 좋아하는 행동에 제약을 두는 등이다.
3)과잉교정
잘못된 행동이 과도한 양상을 보일 경우 사용하며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보일 때 즉시 내담자로 하여금 그 행동 전의 환경조건보다 훨씬 나은 상태로 회복시키게 한다.
4)토큰경제
내담자와 행동계약을 맺어 바람직한 행동을 할 경우 토큰을 제공한다.
5. 다음 보기의 사례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올해 20세인 대학생 A양은 말랐음에도 불구하고 살을 더 빼야 한다는 집착이 있다. 부모가 식사를 권해도 먹지 않거나 먹고
토를 한다. 월경이 끊기고 어지러움과 피곤함도 느끼게 되었지만 A양은 자신의 야윈 모습에 만족하고 있다.]
보기에서 A양의 증상을 토대로 유추가능한 진단명을 쓰고, 그 구체적인 진단기술을 기술하시오.
1)진단명
신경성 식욕부진증
2)진단기준
필요한 양에 비해 영양분 섭취를 제한함으로써 또래보다 현저한 저체중을 초래한다.
현저한 저체중에도 불구, 체중 증가에 두려움을 느껴 지속적으로 제 사용 등 체중 증가를 막는 행위를 한다.
체중미달의 심각성에 대해 지속적인 인식 부족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