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사 2급 실기 하루에 5문제 14
1.WAIS-4의 소검사 중 이해의 주요 내용을 5가지 쓰시오.
1)사회적 상황의 이해력 및 사회적 성숙도
2)관습적 행동규준에 관한 지식 정도
3)과거 경험을 평가하고 사용하는 능력
4)실질적 지식과 판단력
5)언어적 추론 및 개념화
2. MMPI 2개 척도에 대한 분석에서 4-9/9-4 형태에 대해 가능한 해석을 5가지 제시하시오.
1)재범 우려가 있는 범죄자, 강간 등의 성적 행동화를 보이는 사람에게서 종종 나타난다.
2)충동적, 반항적 성격과 함께 과격하고 공격적인 행동을 특징으로 한다.
3)일시적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기도 하지만, 자기중심적 성향과 다른 사람에 대한 불신으로 대인관계가
피상적이다.
4)자신의 행동에 대해 무책임하여 사회적 가치를 무시한다.
5)반사회성 성격장애, 양극성 장애의 진단이 가능하다.
3. 다음 보기의 사례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A군은 올해 만 7세 4개월로 00초등학교에 갓 입학하였다. 입학하며 수업에 집중을 못하고 학업성과도 저조하였다. 알고보니 A군의 어머니가 다소 과잉보호했다고 한다.]
다음은 A군의 KEDI-WISC 프로파일이다. 이를 토대로 임상심리사가 할 수 있는 자문이나 치료적 개입에 대한 조언을 5가지 기술하시오.
상식 3 빠진 곳 찾기 6 언어성 IQ 79
공통성 8 기호쓰기 6 동작성 IQ 78
산수 4 차례맞추기 6 전체IQ 76
어휘 9 토막짜기 9
이해 9 모양맞추기 8
숫자 6 미로 7
1)A군의 경우 언어능력과 시각-운동 협응능력에서 전반적으로 모두 낮은 지적 수준을 가진 것으로 보인다.
2)A군의 전체IQ는 76으로, 지능의 진단적 분류상 경계선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3)공통성,어휘 소검사에서 또래의 수행수준보다 약간 낮은 수준을 보이는 것으로 보아, A군은 지능 및 기초학습능력 등이 또래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조한 것으로 볼 수 있다.
4)산수, 숫자, 기호쓰기 등의 소검사 점수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보아 주의집중력 부족이 의심되며, ADHD를 갖고 있는지도 의심해 볼 수 있다.
5)A군은 또래에 비해 기초학습능력과 주의집중력이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학습동기 및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학습전략을 연구한느 것이 중요하다.
4. 다음 보기의 사례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검사자는 뇌졸중 환자를 대상으로 글자 지우기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런데 환자는 시야 좌측의 글자를 다 못 지우는 것이다.]
보기와 같은 현상을 무엇이라 지칭하는가?
뇌의 어느 반구의 손상인가?
1)편측 무시
2)우반구 손상
3)선 이등분 검사
5. 정신질환을 가진 환자와의 면접에서 라포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라포 형성이 필요한 이유와 라포형성의 방법 4가지를 쓰시오.
1)라포형성의 필요성
환자들은 자신들이 겪는 문제를 상담자에게 이야기하기 꺼려하는 경향이 있다. 상담자가 자신의 문제에 대해 부정적인 판단을 내릴까봐 걱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상담이 생산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긍정적이고 신뢰로운 관계를 발달시켜야 한다.
2)라포형성의 방법
(1)주의 기울이기
(2)열린 자세 유지하기
(3)경청하기
(4)무비판적 태도 지향하기
6. 상담 과정에서 내담자의 주요 호소 문제가 명확해지면 상담의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게 된다. 상담 목표 설정 시 지켜야 할 기준을 5가지 제시하시오.
1)행동보다는 결과 또는 성취로 진술되어야 한다.
2)검증 가능하고 구체적이어야 한다.
3)가시적이고 실제적인 차이로 나타나는 것이어야 한다.
4)내담자의 능력 및 통제력을 고려한 현실적인 것이어야 한다.
5)내담자의 가치에 적절한 것이어야 한다.
6)현실적인 기간이 설정되어야 한다.
7. 해석의 기법과 상담 과정 간의 관계에서 상담 초기, 중기, 후기의 해석 기법을 각 단계별로 쓰시오.
1)초기: 반영
2)중기: 직면, 명료화
3)후기: 구체적 해석
8. 내담자의 반응을 해석할 때의 주의사항을 5가지 쓰시오.
1)내담자가 받아들일 준비가 되었다고 판단되는 경우 조심스럽게 실행한다.
2)내담자의 성격을 파악하지 못했거나 근거가 없는 경우는 해석을 삼간다.
3)상담 초기에는 감정의 반영, 중기에는 명료화와 직면, 후기에 구체적인 해석의 과정을 거쳐 해석이 전개되도록 한다.
4)즉각적인 해석은 삼가며, 모순은 지적하지 않는다.
5)가급적 내담자가 스스로 해석을 내리도록 인도한다.
9. 행동 치료 기법 중 토큰 이코노미의 장점을 5가지 쓰시오.
1)후속 강화에 의해서 1차적 강화 효과가 극대화 된다.
2)강화 자극의 포화현상에서 비롯되는 강화력 감소가 예방된다.
3)토큰의 저장 및 적립에 따라 충족 지연 습성이 획득된다.
4)강화 제공이 간편하다.
5)토큰의 즉각적 배분을 통해 강화 지연이 예방된다.
10. ELLIS(엘리스)가 제시한 비합리적 신념을 5가지 쓰시오.
1)인간은 주위의 모든 중요한 사람에게서 항상 사라오가 인정을 받아야만 한다.
2)인간은 모든 면에서 반드시 유능하고 성취적이어야 한다.
3)일이 내가 바라는 대로 되지 않는 것은 끔찍스러운 일이다.
4)인간의 불행은 외부 환경 때문이다.
5)인간은 타인에게 의지해야만 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