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사 2급 실기 하루에 5문제 13
1. 인간중심치료에서 로저스(rogers)가 강조한 치료자의 특성 혹은 태도를 3가지 쓰시오.
1)일치성
치료자의 내적인 경험과 외적인 표현이 일치되며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개방적인 표현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는 것.
2)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치료자가 아무런 조건 없이 수용적인 태도로서 내담자를 존중하는 것.
3)공감적 이해
치료자가 내담자의 주관적 세계를 경험하고 내담자의 마음 속으로 들어감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내부의 불일치를 인식할 수 있도록 돕는 것.
2. 인간중심치료에서 로저스가 제시한 내담자의 긍정적 성격변화를 위한 치료의 필요충분조건을 4가지 쓰시오.
1)내담자와 치료자가 심리적 접촉을 한다.
2)내담자는 불일치 상태이다.
3)치료자는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일치성을 보인다.
4)치료자는 내담자를 위한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을 경험한다.
5)치료자는 내담자에 대한 공감적 이해를 경험한다.
3. 심리평가의 목적을 크게 3가지로 구분하시오.
1)임상적 진단
임상적 진단을 명료화, 세분화하여 증상 및 문제의 심각성 정도를 구체화한다.
2)자아기능 평가
성격 및 정신병리에 대한 이해를 위해 내담자의 자아기능, 자아강도, 인지기능 등을 측정 및 평가한다.
3)치료전략 평가
적절한 치료유형, 치료전략, 치료적 개입에 의한 효과 등을 평가한다.
4. 지능을 평가할 때의 주요 쟁점으로 임상적 접근과 개념적 접근에 대해 설명하시오.
1)임상적 접근
지능평가의 합리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지능이 측정 가능한 구체적 실체라고 가정하는 입장이다.
2)개념적 접근
지능을 가설적 혹은 이론적 구성개념으로 가정하면서, 지능의 구성개념이 매우 복잡하므로 현재 사용되는 지능검사로는 완전히 측정될 수 없다고 보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