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Study/_임상심리사

임상심리사2급 실기 하루에 5문제 6

강까타리 2024. 3. 13. 19:55

1. 신경 심리 검사 중 시공간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되는 검사를 5가지 쓰시오.

1)벤더 도형 검사
2)레이 복합 도형 검사
3)웩슬러 지능검사의 토막짜기 소검사
4)시계 그리기 검사
5)인물화 검사

2. 심리평가에 대한 전통적 모델과 치료적 모델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단, 각 모델의 평가 목표 및 평가자의 역할에 대해서만
기술하시오.

1)전통적 모델
평가목표: 현존하는 문제와 관련하여 그 차원과 범주를 명확히 기술한다.
평가자의 역할: 심리평가자는 객관적인 관찰자이자 반숙련된 전문가로서 비교적 제한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2)치료적 모델
평가목표: 환자로 하여금 자기 자신과 타인에 대해 생각하고 느끼는 새로운 방식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며, 문제에 대한 이해를 확장시켜 자신의 삶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평가자의 역할: 심리평가자는 관찰자인 동시에 참가자로서 초기 과정에서부터 상담을 통해 핵심문제를 탐색하고 치료적인 개입을 하는 등 보다 능동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3. 다음 보기의 사례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a씨는 전업주부로, 결혼 후 직장을 그만두고 별다른 사회생활을 하고있지 않다. 자신이 사회에서 무관한 존재로 전락해 버렸다고 생각하게 되었고 하루 종일 우울해졌다. 결국 a씨는 자살을 결심하게 되었다.]
1)a씨의 증상은 주요 우울장애를 시사한다. 주요 우울장애의 진단 기준에서 주요 우울증상을 4가지 기술하시오.
2)자살 위험성에 대한 평가 항목을 3가지 기술하시오. 
3)자살 위험이 높을 경우 해야 할 대처방법을 3가지 기술하시오.

1)
(1)하루의 대부분 우울한 기분이 거의 매일 지속된다.
(2)거의 모든 일상 행동에서 흥미나 즐거움을 상실한다.
(3)체중의 변화나 식욕 감소 또는 증가가 나타난다.
(4)불면 또는 과수면을 한다.
(5)정신운동성의 초조나 지체가 나타난다.

2)
(1)자살 의도 평가: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자살의도가 있는지를 신중히 묻는다.
(2)자살 방법 평가: 앞선 단계에서 자살의도가 밝혀진 경우 어떤 방법으로 자살시도할 생각인지를 묻는다.
(3)자살 준비 평가: 구체적으로 준비하고 있거나 준비한 적이 있는지 질문한다.
(4)자살 시도 평가: 최근 생각했던 방법으로 자살 시도를 실제 한 적이 있는지 평가한다.

3)
(1)가족이나 가까운 사람에게 알린다.
(2)혼자 있지 못하게 한다.
(3)자살 시도할 수 있는 물건이나 상황에 가까이 하지 않게 한다.
(4)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를 포함한 자살 예방 전문가를 만나게 한다.


4. 만성 정신질환자에 대한 재활 개입 방법을 3가지 쓰시오.

1)사회 기술 훈련
만성 정신질환자의 역기능적인 대인관계나 특정한 사회기술상 결함을 알아내고 이러한 결함들을 보충하기 위해 사회기술훈련을 실시한다.
2)환자 교육
환자 교육을 통해 환자로 하여금 자신의 병을 극복해 나가는데 필요한 내용들을 교육시킨다.
3)가족 교육 및 치료
환자의 가족을 대상으로 정신병의 진단, 예후 등을 교육하고, 가족 내 스트레스 등을 치료한다.
4)직업 재활
환자로 하여금 직업재활을 통해 사회적 접촉을 늘리고 자기실현의 기회를 제공한다.

5. 다음 보기의 사례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올해 30세인 a씨는 인천광역시에 위치한 00회사에 다니고 있다. a씨는 지난 1년전부터 회사 직원들을 비롯한 주위 사람들이 자신을 감시하고 있고, 자신의 평소 생각이 언론을 통해 보도되고 있다며 몹시 불안해하고 있다. 또한 알아들을 수 없는 말들을 혼자 중얼거리는가 하면, 종종 문을 걸어 잠근 채 다른 사람들과 만나는 것을 거부하곤 하였다.]
당신은 임상심리사로서 a씨와 같이 정신질환을 가진 사람들을 모아서 정신재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한다. 이와 관련하여 정신재활의 기본원리를 5가지만 쓰시오.

1)정신재활의 일차적인 초점은 정신과적 장애를 가진 사람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있다.
2)정신재활이 환자에게 주는 이득은 그가 살고 있는 환경 속에서 필요한 행동들을 향상시키는 데 있다.
3)정신재활은 다양한 기법들을 사용하므로 절충적이라고 할 수 있다.
4)정신재활의 중 초점은 정신과적 장애를 가진 사람이 직업성과를 향상시키는 데 있다.
5)환자가 희망을 가지는 것은 재활의 필수 요소이다.
6)환자를 재활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 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7)정신과 환자의 재활을 위해서는 약물치료와 함께 다양한 재활개입이 필수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