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사2급 실기 하루에 5문제 1
전이, 역전이, 벡, 인지적 오류, 피아제,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상담 종결 시 다루어야 할 것, 내담자 침묵
1. 정신분석적 상담 과정에서 나타나는 전이와 역전이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전이
1)의의: 상담과정에서 전이는 내담자가 어린 시절 어떤 중요한 인물에 대해 가졌던 관계를 상담자에게 표출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내담자는 상담자가 어린 시절 권위적이었던 자신의 아버지와 닮았다고 판단하는 경우, 상담자에게 긍정적인 감정을 가질 수 있다.
2)해결방안: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전이를 각성하도록 하여, 문제와 밀접하게 관련된 과거의 경험과 갈등들에 대한 통찰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역전이
1)의의: 역전이는 내담자의 태도 및 외형적 행동에 대한 상담자의 개인적인 정서적 반응이나 투사를 말한다. 즉,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자신의 욕구나 소망을 투사함으로써 내담자의 전이에 반응하는 것이다. 이러한 역전이는 상담자가 내담자를 자신의 과거 경험 속 인물로 착각하도록 하여 무의식적으로 반응하게 하고 현실에 대한 왜곡을 야기한다.
2)해결방안: 상담자는 자신의 과거 경험이 현재 자신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지속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또한 교육 분석을 통해 자신에 대한 분석 결과 및 경험 내용을 축적하고, 슈퍼비전을 받아야 한다.
2. 벡의 인지적 오류를 쓰고, 설명하시오
1)임의적 추론: 결론을 지지하는 증거가 없거나 그 증거가 결론에 위배됨에도 불구하고 그와 같은 결론을 내림
2)선택적 추상화: 다른 중요한 요소들은 무시한 채, 사소한 부분에 초점을 맞추고 그 부분적인 것에 근거하여 전체 경험을 이해함.
3)과잉일반화: 한 두가지의 고립된 사건에 근거해서 일반적인 결론을 내리고 그것을 서로 관계없는 상황에 적용한다.
4)개인화: 자신과 관련시킬 근거가 없는 외부사건을 자신과 관련시키는 성향으로, 실제로는 다른 것 때문에 생긴 일에 대해서 자신이 원인이고 자신이 책임져야 한다고 받아들인다
5)흑백논리적 사고: 모든 경험을 한두 개의 범주로만 이해하고 중간지대가 없이 흑백논리로써 현실을 받아들인다.
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의한 인지발달단계에서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하는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상담의 특성 및 주의점을 발달단계별로 쓰시오.
1)전조작기(2-7세): 이 시기의 아동은 아직 논리적인 사고를 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상상을 통해 보이지 않는 대상을 표현하려는 경향이 있다. 또한 자기중심적인 사고로 인해 또래 아이들과 협동놀이를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상담자는 듣기와 말하기 만으로 상담을 이끌어 가는데 어려움이 있음을 염두에 두고, 오감을 활용한 놀이법이나 상징놀이를 통해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놀잇감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기법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2)구체적 조작기(7-12세): 이 시기의 아동은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사고를 하며, 또래관계를 통해 자신과 타인의 관점 차이를 깨닫게 된다. 이와 같은 과정에서 오히려 복잡한 정서를 경험하게 되며, 학교에서의 수행이나 또래 관계와의 수용에 대해 불안을 느끼기도 한다. 아동이 가설 연역적 사고력 결핍으로 인해 여러 가능성을 고려하는 데 어려움이 있음을 염두에 두고, 역할연기, 독서치료, 미술활동 등을 통한 다양한 체험이 이루어지도록 할 필요가 있다.
3)형식적 조작기(12세 이상): 이 시기의 청소년은 자신의 능력과 타인의 능력을 비교할 수 있으며, 자의식이 강해지면서 어른에 의지하기 보다 또래들의 기대에 동조하려 한다. 감정 기복이 심해 극도의 침울한 상태와 흥분된 상태를 자주 경험하기도 한다. 상담자는 청소년의 진정한 감정이 표면적 행동으로 위장되어 있음을 염두에 두고 그 반응에 과잉반응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한 청소년기의 정서적 취약성을 이해하고 민감하게 반응할 필요가 있다.
4.상담 종결시 다루어야 할 것을 5가지 쓰시오.
1)지난 상담과정에 대해 점검 및 평가하기
상담자와 내담자는 지난 상담과정을 되돌아보면서 무엇을 배웠고, 무엇이 변화되었는지를 자세히 살펴본다. 처음 상담에 가진 기대와 목표가 얼마나 달성되었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된다.
2)증상의 재발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기
상담이 효과적으로 마무리되었다고 해도 과거의 모습으로 돌아갈 수 도 있다. 이 경우 스스로 극복하고자 하는 의지가 중요함을 상기시킨다.
3)다시 찾아올 수 있음을 알리기
상담이 종결되더라도 상담자는 내담자를 다시 도울 수 있다. 인생의 어느 시점에 다시 위기가 찾아올 수 있으므로,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다른 위기나 삶의 전환기에 직면하여 다시 상담할수 있음을 설명한느 것이 중요하다.
4)자기 분석을 격려하기
상담자는 상담 종결 후에도 내담자 스스로 자기 분석을 통해 자신에 대한 탐색과 통찰을 계속하도록 격려할 필요가 있다. 이 경우 다시 증상이 재발하더라도 그것에 대처할 수 있게 된다.
5)의존성 문제 다루기
종결은 상담자와 내담자 모두에게 상실감을 줄 수 있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불안과 공포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며, 비지시적으로 대하면서도 종결의 결정을 굳건히 하여 내담자가 의존할 대상이 없이도 세상을 잘 살아갈 수 있음을 깨닫도록 한다.
5.심리상담 과정에서 내담자가 침묵을 지키는 이유를 5가지 쓰시오.
1)내담자가 상담 초기 관계형성에서 두려움을 느끼는 경우
2)내담자가 상담자에게 적대감을 가지고 저항하는 경우
3)내담자가 상담 중 논의된 것에 대해 음미하고 정리하는 경우
4)내담자가 자신의 말에 대해 상담자의 확인을 기다리는 경우
5)내담자가 자신의 감정 표현으로 인한 피로감에서 회복하려는 경우
6)내담자가 자신의 감정에 대해 적절한 표현이 떠오르지 않는 경우
7)내담자가 다음에 무엇을 논의할 것인지 상담자가 결정해주기를 기다리는 경우
8)내담자가 할 말이 더 이상 생각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