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사 2급 필기 헷갈리는 것 정리 / 핵심요약정리 / 시험날 이걸 보고 가세요
안녕하세요? 어느덧 2024년 1회차 임상심리사 2급 필기 시험일이 D-4가 되었습니다.
준비되지 않은 우리들 곁에 성큼 찾아와버린 시험일.
필기는 문제은행이라서 기출만 돌리면 된다던데 헷갈리는 게 너무 많이 발생을 하여
굳이 굳이 이렇게 헷갈리는 것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제가 헷갈리는 거니까 여러분들도 당연히 헷갈리시겠죠? ㅎ
다만 가독성 따위 신경쓰지 않은 채로 기출을 돌리면서 그 때 그 때 안 풀리는 것을
적어놓은 것이라서.. 혹시라도 이걸 보실 분들은 보기 불편할 것 같아요 아니 그럴거에요.....
어쩌겠습니까....
어쨌든 임상심리사 2급 필기 화이팅!!!!!!!!!!!!!!!!!!!!!!!!!!!!!!!!!!!!!!!!!!!!!!
[심리검사 과목]
기억장애 | 기능 |
k-wms-4 | 기억 및 학습능력 |
검사이름 | 내용 |
웩슬러 | 평균 100, 표준편차 15 / 처리속도 점수에 영향주는것-지우기 / 일반지능-언어,이해 지각추론 / ADHD 기능저하 소검사: 숫자(작업기능,처리속도) / |
WAIS | 16세-69세 |
언어이해-공통성/어휘/상식/(이해) 지각추론-토막짜기, 행렬추론, 퍼즐(무게비교, 빠진곳찾기) 작업기억-숫자,산수,(순서화) 처리속도-동형찾기, 기호쓰기,(지우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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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SC | 6세-16세 |
언어이해-공통성,어휘,이해,(상식,단어추리) 지각추론-토막짜기,공통그림찾기,행렬추리, (빠진곳찾기) 작업기억-숫자,순차연결,(산수) 처리속도-동형찾기, 기호쓰기,(선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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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PPSI | 2-7세. |
mmpi | 평균 50, 표준편차 10 / 준거조율전략으로 개발 / 척도가 DSM체계와 일치하지 않음 건강염려증,우울증,히스테리,반사회성,남성성-여성성,편집증,강박증,정신분열증,경조증,내향 |
재구성 임상 척도 | RCd-의기소침 RC1-신체증상 호소 RC2-낮은 긍정정서 RC3-냉소적 태도(CYN) RC4-반사회적 RC6-피해의식 RC7-역기능적 부정적 정서 RC8-기태적 경험 RC9-경조증 |
mmpi-2에서 추가된 척도 | VRIN, TRIN, S, Ds, FBS 등 |
타당도척도 | ?척도-답하지 않거나 모두 답함 |
L척도-양심적인 사람들에게서 발견되는 좋은 사람으로 비춰지고자 하는 고의적인 시도 | |
F척도-비전형적, 일반적이지 않음 | |
K척도-은밀하고 세련되게 방어하는 시도 | |
S척도-과장된 자기제시 척도 | |
프로파일 모양 | 삿갓형-지나치게 자기 비관적, 문제 과장함 |
정적기울기-심한 갈등이나 스트레스가 없음, 세련된 방어 | |
부적기울기-유치한 방식으로 좋게 보이려는 시도. 순박, 개방적인 태도 | |
K원점수 교정 척도 | Pt척도(7), Sc(8), 1-4-9 |
검사이름 | 기능 |
위스콘신 카드분류검사(wcst) | 전두엽 집행기능 |
하노이탑 검사 | 전두엽 집행기능 |
스트룹 검사 | 전두엽 집행기능 |
보스턴 이름대기 검사 | 치매, 실어증, 신경손상 |
scl-90-r | 간이정신진단검사 |
face-hand test | 기질성 정신장애 진단검사 |
아동용 심리검사 | |
투사 | kfd(운동성 가족화 검사), 아동용 주제통각검사(cat), 집-나무-사람검사(htp) |
객관 | 코너스 평정척도 |
확률표집 | 단순무작위표집, 체계적표집, 층화표집, 유층표집 |
비확률표집 | 목적표집, 할당표집, 눈덩이표집, 편의표집 |
진로발달검사 | 하위척도: 진로계획, 진로탐색, 의사결정, 일의 세계에 대한 정보, 선호하는 직업군에 대한 지식, 진로발달-태도, 진로발달-지식과 기술, 총체적인 진로성향 (경력개발은 아님) |
vmi | 24개의 기하학적 형태 도형으로 이루어짐, 아동용 지각-운동통합발달검사 |
k-vineland-2 | 80세 이상 노인집단용 규준 마련됨 |
베일리 발달 검사 | 척도: 운동척도, 정신청도, 행동평정척도(사회성 척도는 아님) / 1-42개월 / |
기억 | 일화기억보다 의미기억이 더 복잡한 구성을 가짐 |
서술기억(외현기억)-의식적 | 일화기억, 의미기억 |
내현기억-무의식적 | 감정기억, 절차기억, 고전적조건화,점화 등 |
지적장애 | iq 70 미만, 전체인구 약 3% 이하 |
tat | 카드를 보여주고 연극적 장면을 만들어보라고 지시. |
시공간처리능력 평가 검사 | 토막짜기, 벤더 도형검사(BGT), 레이 복합 도형 검사 |
선로잇기검사 | 치매, 주의력 |
k-mmse | 치매 |
bgt | 시각운동, 시지각 기능, 실행적 / 정서적 지수와 기질적 지수가 중복됨, 통일된 채점체계 없음 |
주의력 및 정신적 추적 | 웩슬러-기호쓰기, 숫자 검사 / 선로 잇기 검사 / DIGIT-SPAN TEST / letter cancellation test / visual search and attention test (위스콘신카드검사는 아님. 위스콘신은 전두엽실행기능) |
실행적 기능 | BGT, 선로잇기검사, 스트룹검사 |
z점수 | (원점수-평균)/표준편차 |
t점수 | 10z+50 |
덴버 발달 검사 | 0~6세 영유아 / 사회성 발달, 적응 발달, 언어 발달, 전체운동발달 |
지능이론 | 스피어만-2요인설(g요인) |
서스톤-다요인설 | |
카텔-유동적, 결정적 지능(서열X) | |
가드너-다중지능 | |
길포드-지능구조모형(내용, 조작, 결과) | |
올포트-서열O, 공통특질/개별특질 | |
실어증 | 브로카실어증-좌반구 전두엽, 감각성 실어증 |
베르니케실어증-좌반구 측두엽, 유창성 실어증 | |
표준화 검사 개발 과정 | 검사목적 구체화 > 측정방법 검토 > 예비검사 시행 > 문항수정 > 본검사 제작 > 검사문항 분석 > 검사사용 설명서 제작 |
레이 | 구성능력 평가 검사 |
초등학교 아동에게 사용하기 적합한 검사 | KPRC, CBCL, K-VINELAND-2 |
로샤 | 내용 |
채점 | 형태질: +,O,U,- |
유채색반응 | CF,FC,Cn(C'는 아님) |
지능검사 | 평균 100, 표준편차 15 / IQ 85-115 사이는 68%이다./ |
타당도 | 내용타당도-전문가 판단 |
구성타당도-상관이용(수렴타당도, 변별타당도), 요인분석 등 | |
준거타당도-예측타당도(검사와 행동 간), 공인타당도(검사와 기존검사 간) | |
신뢰도 | 검사-재검사 신뢰도 |
동형검사 신뢰도(연습효과 줄임) | |
반분신뢰도 | |
문항 내적합치도 | |
문장완성검사 | 가족, 성, 대인관계, 자기개념 영역. |
기억검사 | 레이검사, WMS |
GESELL의 발달검사 | 최초의 발달검사, 유아반응 직접관찰 |
[심리학개론 과목]
독립변수:원인
종속변수:결과
독립변인-종속변인 추론:내적 타당도
가외변수:독립변수는 아니지만 종속변수에 영향을 끼침
종속변인, 독립변인이 다수일 때 통계기법: 정준상관분석
에릭슨 발달단계 8개
신뢰감 대 불신감(0-1세)구강기
자율성 대 수치심(2-3세)항문기
주도성 대 죄책감(3-5세)남근기(초자아발생)
근면성 대 열등감(6-12세)잠복기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돈(12-18세)성기기
친밀감 대 고립감(18-25세)
생산성 대 침체감(25-65세)
자아통합 대 절망감(65세이상)
성격 특징: 독특성, 일관성, 안정성, 적응성, 일치성 (자율성은 아님)
자극추구동기: 사회적 동기로 분류할 수 없다
학습: 통찰학습, 잠재학습, 모방학습-인지적관점 / 연합학습-행동주의
정서이론
제임스-랑게:신체변화 후 정서경험
캐논-바드:신체변화와 정서경험 동시
샤흐터-싱어:각성의 원인을 인지 후 정서 경험
자기지각이론: 자신의 행동을 통해 태도를 확인하고 이해함
명명척도: 등 번호
서열척도: 학력
등간척도: 임의 영점. 온도, IQ
비율척도: 진짜 영점. 무게, 키
콜버그 도덕발달단계: 전인습적-인습적-후인습적
자극추구성향: 노아에피네프린 흥분수준이 낮다
최빈값: 자료 중 가장 극단적인 값의 영향을 받지는 않는다. (->평균)
변산성: 범위, 표준편차
집중경향치: 편포된 분포에서 집중경향치를 선택할 때 어떤 경향치를 선택해도 똑같은 의미를 가지지는 않는다.
정상분포: 평균을 중심으로 좌우대칭을 이루는 곡선, 평균과 중앙값, 최빈값이 모두 같음,정상분포의 양 끝쪽은 점차 X축에 접근함. (Z점수 평균이 0이고 변량이 1이지는 않다)
정적상관 산포도: 좌하단-우상단
통계적 검증력 증가: 양방검증 대신 일반검증 채택
모집단의 표준편차를 적은 수의 표본자료에서 추정: T분포
오차유형 중 측정 결과에 변화를 주는 것: 외인적 오차
다수 간의 차이: 중다회귀분석
두 개 간의 차이:X2검정
계열 위치 곡선 시사점: 최신효과, 초두효과, 이중적 체계 (장기기억 지속시간은 아님)
귀인
켈리: 합의성, 특이성, 일관성
능력귀인: 통제불가능, 안정적
자기봉사적 편향: 자신의 성공은 자기가 잘한것때문이라고 하고, 자신의 실패는 책임을 모면하려고 함
내현성격이론: 타인의 성격을 판단하는 틀
기본적 귀인 오류: 타인의 행동에 대한 원인 귀인 시 외부적 요인을 과소평가하고 내부적 요인은 과대평가
과잉정당화효과: 자기 자신의 행동을 설명할 때 현저한 상황적 원인들은 지나치게 강조하고 사적인 원인들은 미흡하게 강조하는 것
피아제
감각운동기:영속성
전조작기:상징적 사고
구체적조작기:보존개념 이해
형식적조작기:추상적 사고
HORNEY의 적개심을 억압하는 이유로 제시하는 네 가지: 사랑, 두려움, 죄의식, 무기력
인지학습이론
형태주의: 시간보다는 공간변인에 관심 가짐
도피학습: 빨강 신호등에서 정지하는 것을 배우는 것
할로윈데이: 몰개성화
부신: 스트레스, 기분 관련
시상하부: 항상성 조절(땀)
뉴런: 휴식기에 음성 띔. 뉴런의 자연적인 활동전위는 안정전위
기억잘나는거: 맥락효과, 부호화특수성원리
손다이크:효과의법칙(시행착오, 조작적)
기본적 특질: 중심성향, 외향성, 원천 특질 (2차적 성향은 아님)
사랑의 삼각형: 친밀감, 열정, 헌신
[이상심리학 과목]
이상심리학 역사 틀린 것:히포크라테스-모든 질병은 마음이 원인(X)
이상심리 이론적 모형:실존주의자들은 정신장애가 뇌의 이상에 의해 유발된다고 본다(X)
알콜중독 관련 장애: 치매, 공포장애, 우울장애
지속성 우울장애 틀린 것: 청소년의 경우, 증상이 적어도 2년동안 지속되어야 한다(x)
양극성 장애 틀린 것: 조증은 서서히, 우울증은 급격히 나타난다(x)
우울증 틀린 것: 조발성 / 만발성 (x)
생물학적으로는 도파민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x)
우울증과 관련된 뇌회로는 밝혀진 것이 없다(x)
순환성장애의 진단기준을 충족해야 한다(X)
세부유형(양상)은 급속 순환성 양산 동반이다(X)
성격장애 틀린 것: 발병 시기는 성인기 이후여야 한다 (x)
현실검증력의 장애가 있다(x)
지적장애 틀린 것: 20세 이전에 발병한다(x)
최고도-기초기술을 배울 수 없다(X)
지적장애 세가지 영역중 틀린 것:발달적 영역(x)
순환성 장애 틀린 것: 양극성 장애로는 발전하지 않는다(x)
자폐 틀린 것:연령증가하면 호전한다(x)
알츠하이머 틀린 것:도파민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x)
조발성이 만발성보다 더 빈번하게 발병한다(x)
신경섬유매듭이 정상발달 노인에 비해 매우 적다(x)
허혈성 혈관 문제 혹은 뇌경색과 관련이 있다(X)
치매 틀린 것:우울장애를 배제하려면 치매 증상이 아침에 더욱 심하게 나타나야 한다(x)
신경성 식욕부진증 틀린 것:신경성 폭식증보다 의학적 합병증이 적게 나타난다(x)
품행장애 진단기준 틀린 것:학습문제(x)
허위성 장애 틀린 것: 청소년기에 주로 발병된다(x)
성적 가학장애 틀린 것: 대부분 시간이 지나도 심각도에는 큰 변화가 없다(x)
학습장애 틀린 것:지능수준에 관계없이 학업성적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경우(x)
섭식장애 틀린 것: 대개 20대 중반에 처음 발병된다(x)
공황장애 틀린 것:항우울제보다는 항불안제가 우선적으로 쓰인다(x)
알코올금단 틀린 것:진전섬망을 경험(X)
급식 및 섭식장애 틀린 것:되새김 증상은 다른 정신장애에서 발생하는 경우 심각성과 상관없이 추가적으로 진단할 수 있다(X)
간헐성 폭발장애 틀린 것: 언어적 공격과 신체적 공격을 모두 포함해야한다(X)
신경인지장애 틀린 것: 병인-레트(X)
신체증상 및 관련장애 틀린 것: 허위성장애는 외적 보상이 쉽게 확인된다(X)
조현병 틀린 것:진단기준-지속적 징후가 적어도 3개월 이상 지속된다(X)
유뇨증 틀린 것:야간 유뇨증은 여성에서 더 흔하다(X)
분리불안장애 틀린 것: 성인의 경우 증상이 1개월 이상일 때 진단될 수 있다(X)
혀,얼굴, 입, 턱 불수의적 움직임: 만발성 운동장애
환각제:펜시클리딘
진정제:모르핀, 헤로인
사후보고: 특정 고위험군 환자에게 효과적
조현양상장애: 증상기간 1개월이상 6개월이내
굶는 동안 엔돌핀 수준이 증가: 자가중독이론
young이 개발: 심리도식 치료
베타 아밀로이드: 알츠하이머
ritalin:ADHD
공포증 2요인이론: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유전가능성:단극성 장애<양극성 장애
통합적 입장:소인-스트레스 모델
주요 우울장애:경두개자기자극법/뇌심부자극
알코올사용장애:증상의 개수로 심각도를 분류함
[임상심리학 과목]
맞는 것
유사관찰: 제한이 존재하는 환경에서 관찰하는 방법임
행동의학: 만성통증 관리
행동의 역할: 특정한 상황에서 사람의 행동목록의 표본으로 중시된다
2차 세계대전 이전 접근법: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로샤검사 맞는 것:수검자가 카드1에서 5개를 넘겨 반응할때는 중단시킨다
뇌의 발달단계:후뇌-수뇌-중뇌-간뇌-종뇌
비침습적 방법:전자 뇌 지도
뇌 국재화: 특정 인지능력은 국부적인 뇌 손상에 수반되는 한정된 범위의 인지적 결함으로부터 발생한다고 본다
‘엄마’라는 언어가 어머니의 행동과 반복적으로 연합됨으로써 획득: 고전적 조건형성
인지행동적 평가: 내담자 평가 시 귀인방식 등을 중요하게 여김
mmpi 해석법: 검사태도 검토-타당도척도 검토-임상척도 검토-2코드 해석-전체 분석
dsm-5 옳은 것:dsm-4에 있던 gaf 점수 사용 중단
셀리에 일반적응증후군: 경고-저항-소진
정신역동적 접근방법 단기치료 아닌 것: 기능적 분석
틀린 것
행동평가 틀린 것: 행동의 중요한 원인으로 특성을 강조(X)
행동평가는 추론의 수준이 높다(x)
행동평가는 법칙정립적 접근에 기초한다(x)
진단명을 탐색하기(x)
Bergan과 Kratochwill의 자문과정 5가지 핵심문제가 아닌 것: 초기면담(x)
미국심리학회(2002)의 윤리강령 일반원칙 틀린 것: 치료자의 자기 인식능력(x)
정신분석적 심리치료의 비판하는 접근법 틀린 것:글래서의 통제 이론(x)
정신상태검사 항목 아닌 것:가족관계(x)
Burish의 객관적 성격검사 제작 접근법이 아닌 것: 외적 차원 접근(x)
행동평가 기능분석이 아닌 것: 문제인식(x)
1차세계대전과 2차세계대전 사이의 일로 틀린 것:임상심리학 박사급 자격전문화(x)
심리평가 해석 틀린 것:오차를 없앤 뒤 절대값을 산출(x)
임상적 평가의 목적이 아닌 것: 심리 본질의 발견(x)
3가지 치료자의 기본 특성이 아닌 것: 적극적 경청(x)
dougherty의 임상심리학자 역할이 아닌 것: 조직 관리자(x)
합동가족치료 틀린 것: 비행청소년을 위한 개입법으로 개발(x)
[심리상담 과목]
옳은 것
-교류분석상담에서 성격이나 일련의 교류들을 자아상태모델의 관점에서 분석하는 것은:구조분석
-인간중심치료에서 치료자가 취해야할 태도로 가장 적합한 것은?: 솔직성
-직업적 역할 속에서 자아의 개념을 명백히 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돕는 직업상담의 이론: 내담자중심 직업상담
-기술언어에 해당하는 것은: 내담자의 행동을 설명하고 분석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을 의미
-작업동맹의 3가지 축:유대, 작업의 동의, 목표에 대한 동의
-약물중독의 진행단계:실험적 사용-사회적 사용-남용-의존
-스스로를 친구에게 하듯이 대하는 것: 이중잣대방법
-관찰대상이나 장면을 미리 정해놓고 일어난 순서대로 기록: 표본기록법
-직업발달을 직업 자아정체감을 형성해나가는 계속적 과정으로 보는 이론: 타이드만과 오하라의 발달이론
-골란의 위기단계: 재통합
-게슈탈트 편향: 본인 감각을 둔화
-두 약물의 약리작용이 유사: 교차내성
-항갈망제: 날트렉손, 아캄프로세이트
-하렌의 의사결정과정: 자아개념, 의사결정유형
틀린 것
-인지행동상담에서 사용하는 스트레스접종방법이 아닌 것: 인지 재교육(x)
-청소년비행의 원인을 사회학점 관점에서 설명하는 것이 아닌 것: 욕구실현이론(x)
-중독의 병인을 설명하는 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 병적도박 등 행위중독의 주요 기제(x)
-교류분석에서 치료의 바람직한 목표인 치료의 4단계에 해당하지 않는 것:계약의 설정(x)
-인지행동적 상담이론의 특징 아닌 것: 선천적으로 진화적인 성장지향 접근(x)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기본명제 틀린 것: 행동이해를 위한 가장 좋은 관점은 개인의 외적 참조 준거에서 나온다(x)
-상담 초기단계에서 내담자를 평가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변화실행과 관련된 내담자의 전략(x)
-실존주의 상담에서 제시한 인간의 기본조건이 아닌 것: 인간은 완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x)
-진로상담 시 우유부단한 내담자에 대한 개입이 아닌 것: 정보제공이나 진로선택에 관한 문제를 명료화한다(x)
-통합적 상담모형의 기본개념에 해당하지 않는 것: 내담자의 인지보다는 행동에 초점(x)
-상담의 일반적인 윤리적 원칙에 해당하지 않는 것: 상호성(x)
-청소년 상담 시 대인관계 문제해결을 위한 상담전략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 상호작용적 개입(x)
-아들러 개인심리학의 기본가정이 아닌 것:개인은 무의식과 의식, 감정과 사고, 행동이 각각 분리되어 있다(x)
-중독 동기강화상담의 기본 기법 4가지가 아닌 것은: 공감(x)
-라자루스의 중다양식 상담 틀린 것: 식별역이 유사하다(x)
-게슈탈트 상담에 대한 설명 틀린 것: 보조자아 활용(x)
-미국심리학회와 미국상담학회에서 제시한 기본적 도덕원칙이 아닌 것: 명확성(x)
-트라우마 체계 치료의 원리 틀린 것: 최대한의 자원으로 작업하기(x)
-병적 도박 틀린 것: dsm-5에서 반사회성 성격장애로 분류(x)